교직원 공간 메뉴 버튼

진료안내

> 진료안내 > 센터/클리닉 소개

자궁건강클리닉 센터/클리닉 선택

질환 정보

“10명의 남성을 치료하는 것보다 1명의 여성을 치료하는 것이 어렵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만큼 여성의 질환은 어렵고 진단 및 치료에는 섬세함이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자궁을 제 2의 심장이라고 부를 만큼 여성의 건강에 있어 중요한 장기로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여성의 건강 척도는 자궁의 건강으로 알아볼 수 있으며, 이를 가장 잘 드러내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월경입니다. 즉 정상적인 월경은 자궁의 건강을 나타내고 이는 곧 여성 몸 전반의 건강으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월경통, 월경불순, 월경양 과다 또는 과소, 월경 전 증후군 등 월경과 관련된 각종 질환을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편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자궁내막증, 난소낭종 등 여성의 생식기관에 발생하는 양성 종양은 한의학에서 징하(癥瘕), 장담(腸覃), 석하(石瘕) 등으로 일컬어지며, 오래 전부터 한방적인 접근 및 치료가 이루어져 왔습니다.
자궁근종의 경우 통계적으로 20-40%의 중년 여성에게서 발견될 만큼 비교적 흔한 종양이며 대개는 자궁을 적출하는 수술적 치료가 행해지게 됩니다.
이러한 여성의 생식기관에 발생하는 양성 종양의 경우에도 자궁의 건강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