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원 공간 메뉴 버튼

진료안내

> 진료안내 > 센터/클리닉 소개

비염클리닉 센터/클리닉 선택

질환 정보

비염은 왜 생기나요?

흔히 감염으로 인해 발생한 급성 비염이 완전히 치료되지 않아 반복적으로 발생하며 만성 비염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경우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합쳐져서 생기는 질환으로 타고난 체질과 주변 환경이 상호작용하여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주요 원인 항원으로는 집먼지 진드기, 애완동물의 털, 꽃가루, 곰팡이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비강 구조의 해부학적 이상, 자율신경계의 불균형, 정서적 스트레스, 약물 사용 등이 비염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비염의 증상

흔히 콧물, 재채기가 나타나면 단순 감기라고 생각해서 따로 치료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오래 지속되거나 자주 재발한다면 비염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비염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으나 대부분 만성 비염의 경우는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비슷한 증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가장 주된 증상은 코막힘으로 보통 좌, 우 교대로 반복적으로 막히며 증상의 정도는 다양합니다. 특히 취침 전이나 누운 상태에서는 양쪽 코가 모두 막혀 숨을 쉬기 힘들어져 입으로 숨을 쉬게 됩니다. 이 때문에 목이 건조해져 기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콧물 또한 자주 나타나는 증상으로 대부분 맑은 콧물입니다.
비강의 분비물이 콧구멍 뒤쪽으로 흘러내리는 경우도 자주 발생하는데 이를 후비루라고 합니다. 치유가 잘 되지 않으면 냄새를 잘 맡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경우 눈, 코, 인∙후두부의 가려움증과 재채기가 나타나며 부수적인 증상으로 두통, 피로, 코피, 코골이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소아의 경우 비염으로 인한 수면장애, 학습장애, 성장장애가 유발될 수 있으므로 빠른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한방 치료

비강 내 점막을 직접 침으로 자극하며 코 주변의 경혈을 비롯하여 코와 관련된 경락에 침치료를 실시합니다.
침 자극으로 인해 코 주변의 기혈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도와줍니다. 이를 통해 염증 반응을 완화시키고 고름이나 이물질 등의 분비물을 수월하게 배출할 수 있게 됩니다.

한약치료는 항알레르기 작용과 항염증 작용이 있는 한약을 위주로 치료를 실시합니다.
진찰 후 환자의 상태에 따라 한, 열, 허, 실을 판단하여 적합한 한약을 처방합니다. 한약치료는 몸의 균형이 깨진 곳의 조화를 맞춰 주어 면역력과 체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