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원 공간 메뉴 버튼

진료안내

> 진료안내 > 센터/클리닉 소개

피부클리닉 센터/클리닉 선택

질환 정보

여드름, 여드름 흉터

한방에서는 여드름을 면포, 폐풍분자 등으로 부르며 어혈이나 폐, 위, 대장의 열이 내부 장기에 축적되어 혈액을 탁하게 만들고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여 염증으로 변해 발생한다고 봅니다.
여드름에 영향을 주는 인자로는 심리적 스트레스, 안드로겐 등의 호르몬, 피지의 분비, 모낭관 입구 폐쇄, 피지막의 pH 밸런스 불균형, 여드름을 일으키는 세균의 증식과 증식한 균의 퇴치를 위한 백혈구 증가 등이 있습니다.
여드름의 종류로는 비화농성 여드름(좁쌀여드름), 구진성 여드름(붉은 여드름), 화농성 여드름(염증성 여드름) 등이 있으며 심한 염증의 경우에는 피부 조직에 상처를 남기게 됩니다. 이러한 상처가 개선되지 못하여 붉은 자국, 색소 침착, 흉터 등으로 남게 됩니다.
이러한 흉터는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흉터가 생긴 이후에는 흉터의 범위나 상태에 따라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효과적으로 개선될 수 있습니다.

기미, 다크서클

기미는 오장육부의 기능저하와 기혈순환장애로 인하여 피부에 갈색의 색소 침착이 과다하여 생기는 피부 질환입니다. 과잉 생산된 멜라닌 색소가 표피 혹은 진피층의 일정부위에 침착을 보이는 피부질환으로 한의학에서는 간반(肝斑)이라고도 부릅니다.
개인의 체질적 요인과 자외선, 스트레스, 화장품 등의 외부 요인, 임신과 같은 여성 호르몬의 과다분비가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다크서클은 간, 비위 등의 기능저하로 인하여 눈 밑의 혈액 순환이 저하되면서 어둡게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특히 아래 눈꺼풀의 지방을 싸고 있던 막이 약해져서 튀어나와 이를 덮고 있는 피부에 색소침착이 되면서 푸르스름해 보이게 됩니다.
다크서클은 수면이 부족하거나 피로가 쌓일 때, 여성의 생리 전후에 더욱 심해질 수 있으므로 피부치료와 더불어 생활관리에 신경을 써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한방 치료

  • 피부침자극술

    피부손상, 색소 침착이 나타난 부위를 침으로 자극하여 안면부의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이를 통하여 조직의 재생과 림프 순환을 돕고 과도하게 확장된 혈관을 수축시키는 등 전반적인 피부 상태를 개선합니다.
    표피 부분을 얕게 자극하므로 통증이 거의 없습니다.

  • 한약치료

    피부의 염증, 색소 침착 등의 겉으로 나타난 증상과 환자 개개인의 신체 상태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내부 장기의 문제와 피부 증상을 함께 개선할 수 있는 한약을 처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