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원 공간 메뉴 버튼

진료안내

> 진료안내 > 센터/클리닉 소개

여성비만클리닉 센터/클리닉 선택

질환 정보

비만이란?

비만은 섭취에너지가 소비에너지의 양보다 많아서 남는 에너지가 체지방화하여 피하 등 조직에 침착, 체중의 이상증가 현상으로 초래되는 에너지 불균형의 상태로 호르몬의 변화, 유전, 정신적, 사회경제적 요인 등 많은 요인이 복합적으로 관련되어 있으며 성인병과의 높은 연관성 때문에 중요한 건강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비만은 단순히 과잉체중의 상태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칼로리 섭취가 신체활동과 성장에 필요한 에너지보다 초과되어 중성지방의 형태로 지방조직에 과잉 축적된 것입니다.

한의학에서는 비만한 사람을 ‘비귀인(肥貴人)’이라 하여 ‘기름지고 좋은 곡식에 의한 병’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담음(痰飮), 습(濕), 한습(寒濕), 체격은 크나 기력이 약한 것 등을 원인으로 꼽고 있습니다.
한의학의 문헌에 나타난 비만증의 병기를 보면 고량진미를 과식하면 비위(소화기)의 작용을 상실케 되어 비위에 습담을 생하고, 혈액순환을 저하시켜 혈어(혈액순환이 저하된 상태)를 유발하며 이러한 병리적 산물로 인하여 인체의 수액대사기능의 상실로 비만을 이룬다고 보았습니다.

한방 치료

다이어트 탕약은 몸 안에 불필요한 노폐물의 정체를 막아주고, 기혈의 흐름을 촉진하여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함으로써 살이 찌기 쉬운 체질을 개선시키는 효과로 체중 감량 및 건강을 되찾도록 도와주는 처방입니다. 즉, 몸의 기능을 저하시키는 불필요한 습담 및 어혈을 체외로 배출시켜주고 포만감을 주는 약재 등을 더해 식사관리를 용이하도록 돕습니다.
또한 체중증가와 동반되는 부종을 해소하고 기력저하를 막아 몸을 가볍게 만들어 줍니다.
개인의 비만도, 체지방량, 체지방률, 부종지수, 소화상태, 대변 및 소변 상태, 기타 체질 등에 맞춰 개인별로 맞춤 처방되므로 체중 감소 효과와 더불어 개인의 불편한 증상이 개선되는 효과가 함께 나타납니다.

체침요법을 시행하기도 하며, 복부비만과 같은 국소부위 지방 침착을 치료하기 위해 전침, 지방분해 약침, 부항 등을 병행하기도 하고 체질(태음인, 소양인, 소음인, 태양인)을 고려한 체질별 식이요법 및 행동수정요법을 통해 순조로운 체지방감소를 이루도록 돕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