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원 공간 메뉴 버튼

진료안내

> 진료안내 > 센터/클리닉 소개

아토피클리닉 센터/클리닉 선택

질환 정보

아토피 피부염이란?

아토피 피부염이란 유전적 소인과 환경적 요인이 있는 사람에게 음식물, 흡입성 물질, 심리적 요인으로 인한 알레르기 반응이 피부염의 형태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원인으로는 식품 알레르겐(우유, 계란, 땅콩, 대두, 밀 등), 흡입 알레르겐(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곰팡이, 애완동물의 털, 휘발성 유기화합물 등), 스트레스 등의 심리적 요인이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의 증상

아토피 피부염은 대부분 소아기에 첫 증상이 나타나며 유아기(2개월~2세), 소아기(2세~10세), 사춘기 및 성인기 등 시기별로 임상 양상에 차이가 있습니다.

  • 유아기 (2세 이하)

    생후 2개월에 태열의 형태로 잘 나타나며, 양 볼에 소양성의 홍반, 수포가 발생하며 이들이 터지면서 딱지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후 급속히 얼굴의 나머지 부분, 목, 손목, 복부, 사지부위로 번지는 양상을 보입니다.
    피부가 거칠어지고 건조해지며 팔다리의 바깥쪽으로 피부염이 생기는데, 뺨이나 이마, 머리 부위에 흔히 나타나며 손으로 긁고 나면 진물이나 딱지가 앉게 됩니다.

  • 소아기 (2세~10세)

    영아기에 비해 진물이 적고 건조한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긁어서 생긴 상처(태선화)가 주로 팔, 무릎의 접히는 부위, 손목, 눈꺼풀, 안면, 목 주변부에 나타납니다.

  • 사춘기와 성인

    전신적으로 붉은 홍반, 인설, 구진 등이 나타나고 피부의 접히는 부위 및 눈 주위에 건조한 병변이 뚜렷이 나타나며 얼굴이나 손과 같은 부위의 피부가 두껍게 변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성인의 경우 특히 스트레스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